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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Investing)

리비안: 낮은 밸류에이션에서도 이 IPO를 구매하지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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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스베이거스에서 연간 CES에 전시된 최신 소비자 기술 제품

데이비드 베커/게티 이미지 뉴스

리비안(RIVN)은 다음 주 IPO 가격 범위의 중간지점인 520억 달러의 예상 가치로 IPO를 앞두고 있습니다. 520억 달러의 가치는 회사가 원래 추구했던 800억 달러 의 가치보다 훨씬 낮지만 여전히 너무 높습니다.

전기자동차 시장의 인기와테슬라(TSLA)주식의 엄청난 상승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리비안 주식을 매수하려는 유혹을 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리비안의 IPO가 낮은 밸류에이션으로도 투자자들에게 제공 될 것이라고 회의적입니다. 투자자들은 뜨거운 부문에 있기 때문에 주식을 사서는 안됩니다.

리비안은 아직 의미 있는 수의 차량을 생산하지 못하고 있으며, 자본이 잘 조달된 전기자동차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제너럴모터스(GM)및 BMW 와 같은 현직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으며, EV 생산을 확대하기 위한 수십 년간의 경험과 수십억 달러 규모의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비안의 520억 달러 가치는 세계적인 수준의 제조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기 자동차 제품군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는혼다(HMC)와거의 동일합니다. 리비안이 혼다 인근의 가치 평가를 통해 IPO를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어쩌면, 혼다와 동등한 에 생산 및 판매의 몇 년 후, 리비안은 비교 평가를받을 자격이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회사가 일관되게 소수의 자동차보다 더 많은 것을 생산할 수 있음을 보여주기 전에 주식을 높은 가격으로 구입하는 것은 우리에게 말도 안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리비안의 520억 달러 가치는 리비안이 2030년에 200만 대의 차량을 판매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지난 12개월 동안 생산된 Tesla 차량의 수의 거의 2.5배, 2020년 미국에서 판매된 혼다보다 66% 더 많은 차량을 판매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제조 이정표는 Rivian의 제조 인프라 및 경험 부족뿐만 아니라 EV 시장에서 직면한 치열한 경쟁을 감안할 때 매우 황당합니다.

아마존(나스닥:AMZN)과 포드(NYSE:F)의 투자는 IPO 평가를 정당화하기 위해 아무 일도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투자는 훨씬 낮은 가격으로 이루어졌으며 단순히 개인 투자자와 소유자에게 매우 유리한 IPO로 보이는 것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 회사를 배치합니다.

우리는 주식이 130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믿습니다 - 520억 달러의 중간 지점 IPO 가치의 75% 단점입니다.

아래에서 는 예상 IPO 평가에 대한 기대를 충족하는 리비안의 비실용성을 설명합니다.

520억 달러의 가치 평가는 의미가 없습니다.

리비안은 2021회계연도에 전 세계적으로 450만 대 이상의 차량을 생산한 제조업체인 혼다와 동등한 평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스텔라티스, BMW 등은 그 어느 때보다 도처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림 1을 참조하십시오. 1.2조 달러에 달하는 Tesla의 시가총액은 차트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그림 1에서 제외됩니다.

그림 1: 리비안의 예상 평가 경쟁에 비해

Rivian valuation higher than Honda & Nissan

출처: 새로운 건설, LLC 및 회사 서류

적어도 테슬라는 IPO 전에 차량을 판매

실제 차량 판매로 인한 수익이 없는 투자자들은 리비안이 초기 단계에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당연히 핵심 수익은 2019년에는 3억 9,800만 달러, 2020년에는 9억 8,200만 달러였으며, 2020년에는 25억 달러의 무료 현금흐름(FCF)을태웠습니다. 즉, 회사는 IPO를 준비하는 것보다 신생 기업처럼 보입니다. 2010년 테슬라가 17억 달러의 가치로 공개되었을 때, 이미 차량을 납품하고 있었고, 2010년 말까지 1,500대 이상을 납품했습니다.

 

평가는 리비안이 글로벌 EV 시장의 엄청난 점유율을 차지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R1T 차량을 200개 미만으로 납품한 리비안은 차량에 대한 의미 있는 평균 판매 가격을 창출하기 위해 상당한 매출을 올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R1S의 시작 가격이 ASP로 낙관적으로 가정할 경우, 리비안의 예상 가치 평가는 2030년에 110만 대의 차량을 판매할 것이며, 2030년에는 예상되는 글로벌 EV 승용차 시장의 4%를 판매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한편 블룸버그는 리비안이 예상 IPO 평가로 내포된 생산량의 4분의 1에 불과한 30만 대 이상의 생산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우리는 리비안이 $70,000 ASP에서 이러한 대량의 차량을 판매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며, 낮은 ASP를 기반으로 한 내재 된 차량 판매는 더욱 비현실적으로 보입니다.

그림 2당, 리비안의 중간 지점 IPO 평가는 2030년에 다른 ASP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수의 차량을 판매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 110만 대차량 – ASP $70k (리비안 R1S 의 시작 가격)
  • 150만 대 - ASP $51k (TTM 이상 테슬라와 동일)
  • 200만 대 - ASP $38k (2020년 미국 평균 신차 가격)
  • 440만 대 - ASP $17k (TTM을 통해 제너럴 모터스와 동일)

Rivian이 이러한 EV 판매를 달성하면 회사의 내재 된 시장 점유율은 다음과 같은 것입니다 (글로벌 승객 EV 판매가 2030 년에 2,580 만 에 도달한다고 가정하면 IEA의 기본 사례 예측):

  • 110만 대의 차량 4%
  • 150만 대의 차량 6%
  • 8만 대의 차량 2%
  • 17만 대의 차량 4%

그림 2: 예상 평가 정당화를 위해 2030년 내재차량 판매

Implied Vehicle Sales in 2030 to Justify Expected Valuation

출처: 새로운 건설, LLC 및 회사 서류

이러한 거대한 시장 점유율 이익을 암시하는 가격으로 어떤 회사에서 주식을 사는 것은 우리의 의견으로는 잘못된 조언입니다.

수학 수행: 520억 달러의 가치 평가는 과대 평가 이상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역 할인 된 현금 흐름 모델을 사용하여 예상 IPO 평가가 너무 높고 매력적이지 않은 위험 / 보상을 제공한다는 보다 명확하고 수학적 증거를 제공합니다.

 

IPO 가격 범위의 중간점을 정당화하기 위해 리비안은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즉시 6% NOPAT 마진(테슬라의 TTM 마진보다 약간 낮음)을 달성하고
  • 2030년까지 매출은 740억 달러(Tesla의 TTM 매출 1.5배 이상)로 성장했습니다.

시나리오에서리비안은 2030회계연도에 740억 달러의 매출을 창출할 것이며, 이는 제너럴 모터스와 포드의 TTM 매출의 57%와 55%입니다. 이 내재 된 수익은 위의 그림 2에서 내재 된 차량 판매를 계산하는 데 사용되며, 이는 반복을 보증할 정도로 높습니다. 70k의 ASP에서 이 시나리오는 리비안이 2030년에 ~110만 대의 차량을 판매하거나 2030년에 예측된 글로벌 EV 승용차 시장의 4%를 판매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혼다는 2020년 미국에서 120만 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DCF 시나리오 2: 5배 산업 기대치의 성장률은 75% 하락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리비안의 매출이 예상 산업 성장률의 5배 증가하더라도 단점 위험을 강조하기 위해 추가 DCF 시나리오를 검토합니다.

리비안을 가정하는 경우:

  • 즉시 6 %의 NOPAT 마진을 달성하고
  • 2030년까지 매출 250억 달러로 성장한 다음

RIVN은 현재 130억 달러에 불과하며, 이는 중간 지점의 IPO 가치 평가에 75% 단점입니다. 이 역DCF 시나리오 뒤에 있는 수학을 참조하십시오. 이 시나리오에서 리비안은 2030년에 247억 달러의 매출을 창출할 것이며 이는 Tesla의 2019년 매출과 동일합니다. 2020년 미국의 평균 신차 가격인 $38k의 ASP에서 리비안은 2030년에650,000대의 차량을 판매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2020년에 판매된 시보레 실버라도의 판매량의 110%와 2020년에 판매된 F-150대의 83%입니다. 참고로, 이 생산 수준은 회사의 일반 공장의 최대 생산 능력의 4배이기도 합니다.

역방향 DCF 모델을 바탕으로 예상 산업 성장률의 5배 이상을 달성할 수 없다면 단점은 100%에 이를 수 있습니다.

그림 3은 리비안의 과거 NOPAT와 위의 각 DCF 시나리오에서 암시된 NOPAT와 비교합니다. 추가 컨텍스트를 위해, 우리는 테슬라의, 스텔라티스와 포드의 TTM NOPAT를 보여줍니다. 특히 혼다의 TTM NOPAT는 62억 달러로 말 그대로 차트에서 벗어났으며, 따라서 그림 3에서 제외됩니다.

그림 3: 리비안의 IPO 가치 평가는 비합리적으로 높음

Rivian IPO Valuation is Unreasonably High
 

출처: 새로운 건설, LLC 및 회사 서류

위의 두 시나리오 모두 Rivian이 작업 자본이나 고정 자산을 증가하지 않고도 수익, NOPAT 및 FCF를 성장시한다고 가정합니다. 이러한 가정은 특히 Rivian이 평가에 의해 내재된 생산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추가 제조 공장이 필요하지만 현재 평가에 포함 된 기대 수준을 보여주는 최상의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가정은 매우 낮습니다.

리비안의 높은 평가를 정당화하는 장애물

아래에서 우리는 리비안이 예상되는 IPO 평가에서 암시된 기대치를 충족시키려고 시도하면서 직면한 몇 가지 과제를 제시합니다.

현직 은 EV 크라운에 대 한 오고 있다

현직 자동차 업체는 규모가 높고 제조 전문성을 활용하여 수익성이 높고 수십억 달러의 무료 현금 흐름을 창출합니다. 현직 대통령이 전통적인 자동차 시장에서 축적한 장점은 리비안과 테슬라와 같은 새로운 참가자보다 EV 시장으로의 전환을 더 쉽게 만듭니다.

우리는 Tesla의 초기 (좌절과 지연으로 가득 차 있음)에서 많은 수의 고품질 차량을 일상적으로 적시에 제공하기 위해 규모와 제조 기능을 개발하는 데 수년이 걸린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리비안은 포드의 투자에도 불구하고 조기 성장하는 고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미 주력 차량의 인도를 지연시켰습니다. 추가 지연으로 인해 10월 31일 현재 총 ~54,000명의 사전 주문 고객이 다른 곳을 볼 수 있습니다. 비교를 위해, 포드는 2021년 10월 F-150 번개에 대해 160,000건 이상의 예약을 했다고 발표했다.

실제 제조에서는 주문이 아닌 포드, 폭스바겐, 제너럴 모터스, 그리고 더 작은 수준에서 Tesla는 이미 규모의 차량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를 개발했습니다. 이제 이러한 현직 의원들은 충분한 자본을 EV 시장에 투입하여 리비안의 시장 점유율 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이미 머스탱 마하-E와 F-150 번개를 도입한 포드는 2025년까지 EV 투자를 300억 달러로 늘리고 있으며, 최근 테네시와 켄터키에 수십억 달러 규모의 배터리 및 EV 공장을 발표했다. 2021년 5월까지 포드는 2019년(사전 전염병) 판매량을 기준으로 매출의 40% 또는 220만 대를 2030년까지 완전히 전기로 공급할 것으로 내다볼 것으로 내다볼 예정이다. 이러한 수준의 생산은 2030년 국제에너지기구(IEA) EV 매출 전망의 9%를 차지할 것입니다.
  • 유럽 최대 자동차 회사인 폭스바겐은 2025년까지 약 1,800억 달러를 전기자동차에 투자할 계획이며, 2030년까지 전 세계 매출의 50%가 완전히 전기화될 것으로 계획이며, 이는 2019년 매출을 기준으로 55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차량 수는 2030년 EV 판매에 대한 IEA의 기본 예측치의 21%를 차지할 것입니다.
  • 제너럴 모터스(GM)는 2025년까지 전기자동차에 대한 투자를 350억 달러로 늘릴 계획이며, 2022년 1월 체비 실버라도의 전기 버전을 공개할 계획이다. 제너럴 모터스(GM)는 2025년까지 "100만 개 이상의" EV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2025년 IEA의 기본 사례를 기반으로 EV 시장의 8%를 차지할 것입니다.
  • 현재 EV 판매의 세계적인 선두주자인 Tesla는 2021년 첫 3분기동안 80만 대 이상의 차량을 납품했으며, 2022년에는 130만 대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연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는 Cybertruck을 도입할 계획이며 추가 제조 공장을 건설하는 중입니다.
  • 닷지, 지프, 램의 모회사인 스텔라티스는 최근 LG와 파트너십을 맺고 북미 지역의 배터리 셀을 조달한다고 발표했으며, 2025년까지 모든 SUV 부문에서 배기가스 제로 차량을 보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포드, 폭스바겐, 제너럴 모터스만이 2025년까지 최소 2,450억 달러를 지출하고 2030년까지 약 900만 대의 전기자동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 숫자에는 볼보, 혼다, 재규어 랜드로버, 포르쉐, 메르세데스, BMW 등 다른 현직 자,그리고 다른 신규 참가자(NIO, 루시드 모터스, 로드스타운 모터스 등)가 기여할 수 있는 것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리비안이 현재까지 단 한 대의 차량을 배달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시점에서 경쟁을 분명히 쫓고 있으며,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지출하고 있습니다.

현직 사람들은 SUV와 트럭에 대한 큰 계획을 가지고

현직 제조업체는 일반 EV 목표나 목표에 돈을 던지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그들은 EV 형식으로 가장 인기있는 내연 차량의 일부를 제공 할 명확한 계획을 마련했습니다. 다음은 SUV/트럭 EV 시장에 출시될 예상 차량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 GM 험머 – 2021
  • 볼린저 B2 – 2021/2022
  • 포드 번개 – 2022
  • 시보레 실버라도 EV – 2023
  • GMC 시에라 EV – 2023
  • 테슬라 사이버 트럭 - 2022/2023
  • 카누 픽업 – 2023
  • 램 1500 전기 - 2024

그리고 밴도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EV 배달 밴 시장에서도 경쟁이 치열할 것이며, 마지막 마일 배달 트럭과 밴을 제공하는 제조업체는 새로운 EV 플랫폼으로 기존 비즈니스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다음은 생산 중인 많은 배달 밴 중 일부또는 생산 예정입니다.

  • 피아트 e-Ducato – 이미 유럽에서 판매
  • 닛산 e-NV200 – 이미 유럽에서 판매
  • 포드 E 트랜짓 – 2022
  • 브라이트드롭 EV600 – EV 밴을 위한 새로운 GM 브랜드 – 2022
  • 주력 C1000 – 2022
  • 메르세데스 E 스프린터 - 이미 유럽에서 판매 중 - 늦은 2023 / 초기 2024 미국에

파트너십은 과장된 것처럼 보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아마존과 포드와 같은 유명한 회사와 리비안의 파트너십에 흥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러한 파트너십의 세부 사항을 자세히 파고 때, 그들은 과대 광고와 많은 다른 로 가득.

아마존: 2019년 리비안은 아마존의 소매 사업을 막판에 납품하는 아마존의 자회사인 아마존 로지스틱스(S-1에서 "물류"라고 함)와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아마존은 리비안으로부터100,000대의 전기 배달 차량(EDV)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계약 조건에 따라 아마존은 실제로 차량을 구매할 의무가 없습니다. S-1에서:

"EDV 계약은 특정 개발 비용에 대해 상환될 것을 제공하지만, 최소 구매 요구 사항을 포함하거나 물류가 차량을 개발하거나 제3자로부터 유사한 차량을 협력하거나 구매하는 것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또한, 아마존 물류는 첫 번째 차량 배송 일자 이후 4년 동안 리비안에서 EDV를 구매할 수 있는 독점적 권리를 가지며, 2년 동안 첫 번째 거절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리비안은 아마존이 EDV를 전혀 구입하기로 결정하든 그렇지 않든 아마존에 첫 번째 차량을 납품한 후 4년 동안 다른 회사에 EdV를 판매할 수 없습니다. 이 계약의 독점 조항은 리비안이 시장 점유율을 점유하고 더 많은 경쟁업체가 논쟁의 여지가없는 EDV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능력을 크게 저해할 수 있습니다.

포드: 리비안은 또한 포드의 투자로 인해 헤드 라인을 만들었는데, 이는 현재 B 등급과 D 우선 주에 거의 8 억 달러에 달합니다. 2019년, 리비안은 포드 자회사인 트로이 디자인 및 제조 공사(TDM)와 프로토타입 및 사전 생산 차량 공급을 위한 구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제 리비안의 공장이 가동중이기 때문에 TDM에서 이 서비스에 대한 구매를 중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Rivian은 여전히 R1 차량 프로그램의 수명을 위해 TDM에서 독점적으로 R1 차량 프로그램에 대한 특정 주요 구성 요소를 구입해야합니다. 나머지 파트너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불분명합니다. 포드는 이미 2020년리비안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링컨 EV를 구축할 계획을 취소하면서 "링컨의 완전 전기자동차에 우리의 개발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더 낫다"고 밝혔다. 최근 포드 경영진은 리비안의 이사회를 떠났고 포드는 성명서에서 "리비안은 전략적 투자이며 우리는 여전히 그들과의 잠재적 인 협력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오늘 발표할 게 없어요."

이러한 파트너십은 리비안의 사업을 합법화하는 것으로 선전되었지만, 실제로 는 아마존과 포드의 무기 길이 지분 투자처럼 보입니다. 최신 10-Q에서 아마존은 리비안에 대한 20 %의 소유권 지분을보고했다. 여러 면에서 이러한 파트너십은 Rivian의 성장과 비용 모델을 회사에 도움이 되는 것보다 더 많은 방해합니다.

제한된 주소 지정 시장: 28개 주에서 자동차를 판매할 수 없음

2021년 30일 현재 리비안은 22개 주와 컬럼비아 특별구에서만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으며, 미국의 절반 도 내외입니다. 뉴욕, 텍사스, 뉴저지 와 같은 다른 28 개 주에서 리비안은 주 내에서 판매 할 딜러 라이센스를 취득할 수 없습니다 (S-1의페이지 148 참조). 리비안은 딜러의 면허를 신청할 수 있도록 주를 설득 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동안, 그것은 개별적으로 각 주를 로비하는 길고 비싼 과정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서비스를 얻는 것은 번거로고 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차량을 수리/수리할 때 DIY, 딜러 또는 자동차 상점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 자동차는 다른 수리를 필요로하고 리비안 차량에 대한 서비스를 받고 점점 더 어려워 보인다.

8개 주에서는 리비안이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센터를 소유하거나 운영하는 것을 완전히 금지합니다(S-1의148페이지 참조). Rivian은 이러한 8개 주를 해결할 계획을 가지고 있지만, 이 솔루션은 고객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Rivian은 금지 구역의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해 이웃 주에서 보낼 수있는 모바일 서비스 장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회사는 서비스 위치가있는 주에 깨진 자동차에 대한 견인 서비스를 제공 할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리비안은 4개 주에 6개의 서비스 센터와 11대의 모바일 서비스 차량(S-1의3페이지 참조)만 있습니다. 참고로 Tesla는 거의 600개의 매장과 서비스 위치와 거의 1,100대의 모바일 서비스 차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GM, 포드, 스텔라티스는 미국 전역에 9,600개의 대리점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리비안은 의미 있는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더 많은 현금을 태우는 등 상당한 자본을 지출해야 하거나, Tesla에서이미 보았던 서비스 센터가 수리 백로그로 가득 차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보 같은 돈 위험 낮은 보인다

현직 대통령이 계획한 수십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감안할 때, 리비안이 높은 예상 평가로 인수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생각합니다. IPO 가격 범위의 중간 지점에 있는 리비안은 200대 이상의 차량을 제공하지 않고 이미 혼다와 닛산보다 시가총액이 높고 스텔라티스와 BMW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각 경쟁업체가 자체 제조 공장과 기존 차량 플랫폼을 통해 전기자동차를 활용하고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리비안 인수는 자본의 사용이 매우 부실할 것입니다. 모든 인수자는 본질적으로 여전히 자동차 시장에서 입증되지 않은 리비안 브랜드를 구입하기 위해 엄청난 프리미엄을 지불 할 것입니다. 잠재적 인수자가 리비안을 획득하는 대신 리비안과 경쟁하는 것이 더 비용 효율적일 것입니다.

투자자를위한 다른 붉은 깃발

수익, 이익 및 시장 점유율 모두에서 비현실적인 개선을 의미하는 높은 평가를 통해 투자자들은 Rivian의 S-1에도 이러한 다른 붉은 깃발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아야합니다.

내부자는 과반수 통제를 가지고: 리비안은 일반 주식의 여러 클래스를해야합니다, 클래스 A 주식은 공공 및 클래스 B 주식을 판매설립자 및 계열사에 대한 예약. 리비안은 S-1에서 A등급 주식이 주당 1표, B등급 주식은 주당 10표를 받게 된다고 밝혔다. IPO가 완료된 후 창립자와 초기 투자자는 회사의 의결권의 69%를 보유하게 됩니다. 아마존만이 17%의 투표권을 보유하게 됩니다.

즉, 새로운 투자자가 IPO를 구입하고 회사에 자본을 제공하기 위해 프리미엄을 지불했음에도 불구하고, 리비안의 내부자 및 기타 소유자는 회사를 계속 통제할 것이며 새로운 주주는 기업 지배 구조에 대한 통제권이 거의 없습니다.

비GAAP 지표는 없지만:수익성이 없는 많은 기업들이 비GAAP 지표를 제시하여 실제로보다 수익성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Rivian은 전체 S-1에 비GAAP 메트릭을 공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는 이러한 공개 관행이 변경되어야한다는 것을 알아야하며, 비 GAAP 지표가 앞으로 수익을 조작하는 데 사용될 수있는 위험이 항상 있습니다.

우리는 재정을 신뢰할 수 있는지 모른다 : 투자자는 회사가 재무 보고에 대한 내부 통제의 중대한 약점을 확인했기 때문에 Rivian의 보고된 수치를 소금 알갱이로 가져가야 합니다. 특히 이 회사는 "재무 보고에 사용되는 도구 및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재정적 관련 기능 및 정보 기술 전반에 걸친 직무 분리를 해결하기 위한 통제"와 관련된 결함을 확인했습니다. 신흥 성장 기업인 Rivian은 독립적인 감사원이 내부 통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필요가 없으므로 회사가 이 정보를 공개하기로 결정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회사는 문제가 해결되었거나 기존의 모든 물질적 약점을 파악하지 못했다는 보장을 하지 않습니다. S-1에서:

"이러한 단계가 완료되고 충분한 기간 동안 효과적으로 작동할 때까지 이러한 물질적 약점을 완전히 수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가 모든 것을 확인했거나 미래에 추가적이고 물질적인 약점을 갖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습니다."

내부 통제의 약점은 회사의 재무가 사기 및 / 또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위험을 증가시다.

신흥 성장 상태 제한 투명성: "신흥 성장 회사"로 운영하기로 선출함으로써 리비안은 주주에게 유익한 특정 요구 사항에서 면제됩니다. 예를 들어, SEC 위에 명시된 바와 같이 현재 리비안은 독립적인 감사자가 내부 통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도록 요구하지 않습니다. 또한, Rivian은 임원 보상 구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없으며 재무제표의 투명성을 제한하는 특정 회계 절차의 채택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로보 애널리스트 기술이 재무 서류에서 발견한 중요한 세부 사항

다음은 리비안의 S-1의 로보 애널리스트 연구 결과에 따라 조정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입니다.

손익계산서: 5,700만 달러의 조정을 통해 3,500만 달러의 비영업 비용을 제거하는 순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당신은 여기에 리비안의 소득 명세서에 만든 모든 조정을 볼 수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투자 자본을 계산하기 위해 7억 8,100만 달러를 조정했으며 투자 자본을 7억 2,500만 달러 줄이는 순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조정은 3백만 달러의 운영 리스였습니다. 이 조정은 보고된 순자산의 <1%를 차지했습니다. 여기에서 Rivian의 대차대조표에 대한 모든 조정을 볼 수 있습니다.

밸류에이션: 우리는 주주 가치에 대한 조정으로 54억 달러를 벌었으며, 이 모든 것이 주주 가치를 감소시다. 주주 가치에 대한 가장 큰 조정은 우선 자본의 52억 달러였습니다. 이 조정은 리비안의 IPO 가치 평가 중 10%를 나타냅니다. 리비안의 평가에 대한 모든 조정을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원래 2021년 11월 3일에 게시되었습니다.

 

공개: 데이비드 트레이너, 카일 거스케 II, 알렉스 소드, 맷 슐러는 특정 주식, 스타일 또는 주제에 대해 쓸 보상을 받지 못합니다.

 

리비안: 낮은 밸류에이션에서도 이 IPO를 구매하지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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