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Investing)

9월의 실망스러운 미국 일자리 보고서가 연준의 테이퍼링 타임라인을 바꿀 수 있을까?

반응형

9월의 실망스러운 미국 일자리 보고서가 연준의 테이퍼링 타임라인을 바꿀 수 있을까?

2021년 10월 8일 오후 11시 55분 ET스파이QQQ다이아,SH,IWM,TZA,SSO,TNA,부오,Sds.,IVV,SPXU,TQQQ,뿌리째,PSQ,SPXL,UWM,RSP,SPXS,SQQQ,QID,,QLD,디엑스드,UDOW,SDAW,브피넥스,우르티,EPS,TWM,SHX,VV,RWM,DDM,SRTY,브투,큐큐,QQE,FEX,SPLX,EEH,EQL,QQXT,스푸우,IWL,에스에이,SPXE,UDPIX,JHML,오픽스,랴렉스,SPXN,HUSV,RYRSX,SPDN,SPXT,SPXV,SPSM,VGK,FEZ,IEV,EZU,DFE,FDD,FEP,SPEU,헤지,디베우,유로즈,EUDG,IEUR,헤즈,FEUZ,디베즈,IEUS,EURIC,OOR,EUDV,PTEU,FIEE,GSEU,RFEU,플리,FLEH,BBEU,FEUL,FPXE

요약

  • 미국의 9월 일자리 증가세는 둔화되나 임금 상승은 심화되고 있다.
  • 상원은 미국의 단기 채무 연장안을 승인한다.
  • 유럽의 에너지 가격 상승 배경은?

Getty Images를 통해 에어던/iStock 사용

에릭 리스터빈 수석 투자전략가와 로라 바듀크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최근 발간된 마켓 위크 인 리뷰 최신호에 9월 미국 고용보고서와 이 보고서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자산매입 축소 계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다. 그들은 또한 미국의 부채 탕감 설화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했고 치솟는 유럽의 에너지 가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9월 경기침체: 미국 비농업인 급여가 기대에 어긋나다.

최근 노동부로부터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미국 경제는 9월 동안 겨우 19만 4천 개의 일자리를 늘렸을 뿐인데 이는 34만 명의 신규 비농업인들에 대한 컨센서스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것이다.

Ristuben은 많은 분석가들이 지난 달 초 연방 실업급여의 만료가 전국적으로 널리 재개교된 학교들과 결합하여 더 많은 개인들이 노동력을 재진입하도록 자극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언급하면서 이 수치가 실망스럽다고 특징지었다.

"여가 및 접대 산업은 9월에 비록 올 초의 강력한 증가와 비교할 수 없지만, 일자리 증가가 다소 증가했지만, 교육 부문에서의 정부 일자리는 약 14만 개 감소했습니다,"라고 Ristuben은 말했다.

그는 "바, 식당, 호텔 등지에서 일자리 증가 속도가 더딘 것은 코로나바이러스의 델타 변종 확산 때문일 것"이라며 조사 당시 감염이 거의 최고조에 달했다고 지적했다. 반면 공교육 일자리 감소는 부분적으로 데이터의 계절적 조정 때문일 수 있다고 리스토벤은 말하면서 바로 이러한 이유로 정부 일자리 수가 상당히 변동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마도 더 큰 의미가 있는 9월 보고서는 또한 시간당 평균임금이 8월에 비해 0.6퍼센트 그리고 전년동월대비 4.6퍼센트가 증가했다고 설명하면서 임금 압박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그는 말했다. 리스토벤은 애틀랜타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임금 증가 추적이 비슷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며 "월간 일자리 보고서에서 임금 증가세가 다소 과열되고 있는 것은 이번이 6개월 연속"이라고 말했다.

궁극적으로, Ristuben은 특히 제롬 파월 의장이 9월 22일 기자회견에서 완전고용을 향한 실질적인 추가 진전은 아마도 이미 충족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이후, 이러한 강력한 임금 증가 수치가 일자리 증가 수보다 연준으로부터 더 많은 관심을 받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는 "이는 연준이 11월 2-3일 회의에서 테이퍼링에 관한 일정을 여전히 발표할 것으로 믿게 한다"고 말해 현재 감소하고 있는 COVID-19 감염 역시 10월의 고용 증가세가 더 강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지적했다. 10월 보고서는 연준의 다음 정책회의가 끝날 때까지 발표되지 않겠지만, 리스터벤은 지난 몇 달 동안의 임금 증가율 상승이 중앙은행이 테이퍼링 타임라인을 고수하기에 충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의 부채 탕감 거래: 깡통을 차버리는 것 - 하지만 그리 멀지 않다.

리스토벤은 10월 7일 미 상원이 부채 한도를 임시로 연장하는 것을 승인했다고 말했으며 의원들이 연방정부의 대출 한도를 12월 3일까지 4,800억 달러 인상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하원은 10월 12일 승인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법안을 여전히 비준할 필요가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 최근의 합의는 본질적으로 국회의원들로 하여금 다시 시작하도록 허용하지만 그리 멀지 않은 곳에서 다시 논의될 것이기 때문에 이 문제는 두 달 안에 다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라고 Ristuben은 말했다.

"지금 시점에서 공화당의 미치 매코넬 상원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예산 화해 과정을 통해 부채 탕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매우 분명하다"고 그는 지적했다.

이것이 직접적인 이슈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Ristuben은 가장 최근의 마감일이 다가옴에 따라 11월 중순에서 후반에 모든 이야기가 다시 고개를 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미국이 사상 처음으로 부채에 대한 기술적 디폴트를 피한 것이 핵심이라고 그는 강조하면서 뉴스에 시장이 급격히 반등했다고 언급했다.

유럽의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다. 인상 배경은?

에너지 가격으로 기어를 바꾸면서, Ristuben은 비용이 특히 천연가스의 경우, 유럽 대부분에서 기록적인 수준으로 치솟았다고 언급했다. 가격이 급등하는 이유 중 일부는 서유럽의 최대 공급국 중 하나인 러시아로부터의 제한적인 공급 때문이라고 리스터벤은 말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최근 러시아가 수요에 맞추기 위해 공급을 늘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그는 지적했다. 리스토벤은 또 다른 가격 상승 요인은 유럽연합(EU) 탄소 허용량 비용이라고 덧붙였다.

이 지역의 에너지 위기에서 장기간 벗어나게 된 것은 EU 지도자들이 조만간 녹색 에너지 솔루션으로 이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그는 "유럽의 정부들이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 이니셔티브를 주도하고 있으며 유럽연합은 최근 2050년까지 탄소 중립성 달성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EU 지도자들은 탄소 소비 비용을 증가시켜 개인들의 에너지 가격을 상승시킬 수 있는 문제에 있어서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과 그들이 그것을 어떻게 기꺼이 감수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해왔다"고 리스터벤은 말했다.

궁극적으로 유럽 지도자들은 ESG 이니셔티브를 두 배로 늘리는데 전적으로 전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그는 결론지었다.

반응형